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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
mooozi
2009. 8. 14. 09:23
성공적인 포지셔닝이란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고객 혹은 잠재 고객의 마음 속에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메시지를 주입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책을 읽다보면 요근래 많은 마케팅 광고들이 이런 원칙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기업들의 이미지 광고들, 공공기관의 광고들도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리라.
다양한 예를 통한 실제 적용 사례 혹은 실패 사례들을 적절하게 보여줌으로 책에서 지은이들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시키고 있다. 코카콜라, 펩시, 에이비스, IBM, 말보로, GM, 폭스바겐, 볼보, 타이레놀, GE, 몬산토, 벨기에, 메일그램, 롱아일랜드 은행, 카톨릭 교회 등 많은 예를 통해 포지셔닝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포지셔닝은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의 경력을 발전시키는 이익을 누릴 수 있다고 말한다.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이고, 이를 알고서 하는 행동이든 그렇지 않든 실제로 우리 주위에서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을 볼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좀 얄밉기도 하지만 말이다.
자기 자신은 무엇인가? 삶에서 자기 자신의 포지션은 무엇인가? 당신은 자신의 포지션을 단일 컨셉으로 요약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포지션을 확립하고 이용하기 위해 스스로의 경력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가?
"포지셔닝", 잭 트라우트, 앨 리스 지음, 안진환 옮김, 을유문화사, 232쪽.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방법론, 고객이 어떤 상품 혹은 서비스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도록 고객의 마음에 각인시키는 것, 이것이 "포지셔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