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ughts

SNS에 대한 헛생각

mooozi 2009. 5. 12. 23:24
인터넷을 통한 소통의 중심에는 SNS가 있다. SNS에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1.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사용 방법
  2. 다양한 서드파티 사이트나 클라이언트
  3. 모바일 지원
  4. 그리고, 많은 사람들

이런 건 뻔한 이야기라서 식상하다.

내 취향에는 me2Day보다는 트위터가 더 잘 맞는다. 하지만, 트위터도 만능은 아니다. 뭔가 아쉬운 부분이 조금씩 있는데, 그걸 보완해주는 것들이 다양한 서드파티 사이트와 클라이언트들이다. 이들을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한다면?

국내 사용자는 수가 적어서 아무리 성공한다고 해도 수익 모델이 나오지 않을 것 같다. 수익 모델이라 해봐야 광고 밖에 없을테고, SNS로 유료 서비스를 하는 것은 SMS/MMS 정도?

  1. 기존 서비스들 따라하기
  2. 새로운 형식의 서비스

두 가지 모두 위험부담이 있다. 기존 서비스를 따라하는 (기존 서비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사용하기 편하도록 수정하는) 것은 호응을 얻기 힘들 것이다. 싸이월드, me2Day와 같은 서비스들이 있으니, 기존 서비스들과 비슷한 형태로는 어림도 없다. 파이가 크다면야 나눠 먹을 생각이라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SNS 사용자는 얼마나 될까?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하는 것이 적절한데, 이것도 쉽지는 않을 것이다. 현재도 개발 중인 혹은 기획 중인 국내 SNS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기존 서비스들도 있으니, 이 틈새를 어떻게 파고 들 것인가 …

결국 헛생각인가. 또 다시 뻔한 이야기만 주절주절 …

SNS 뿐 아니고, 인터넷 사업에서 수익 모델은 광고 밖에 없는 건가? 컨텐츠 판매, 유료 서비스. 인터넷 서비스는 공짜라는 생각이 앞서기 때문에 여기에서 수익 모델을 찾기는 참 어렵다. 사용자라도 많아야 부분 유료 서비스 등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을텐데 말이지.